본문 바로가기
피부/여드름

여드름 때문에 자신감이 떨어져요. - 의정부택한의원

by 택한의원 2012. 5. 2.

 

 

여드름 때문에 자신감이 떨어져요.. - 의정부택한의원

 

 

 

 

 

 

 

 

 

여드름은 흔히 좁쌀 여드름이라고 부르는 백색면포와 붉게올라오는 구진, 좀 더 진행되면 딱딱해지는 결절, 염증이 진행된 농포와 낭종 또는 여드름이 완화되면서 남긴 여드름 색소 침착의 형태가 있는데요.

여드름의 범위가 넓거나, 자주 반복되고 호전되지 않는다면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생활 습관, 개개인의 소화기 상태, 체질적 문제 등을 고려하여 한약을 함께 처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여드름 관리 시술과 함께 압출, 외치제제 등을 통해서도 여드름 피부를 관리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와 과로, 월경과 임신, 계절적 요인, 황사 또는 대기오염 등 성인여드름이 많이 생길 수 있는 외부 환경의 요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의 원인을 피부 자체의 문제 이외에도
내장과 연관하여 과로, 수면부족, 소화불량, 생리 전후, 변비, 스트레스 등의 원인도 있다고 보는데요,

 

여드름이 피부에 나타나는 병이기는 하지만 그 원인은 내부에 있는 오장육부의 부조화 때문인 것으로 보고 여러가지 여드름의 원인들 중 모낭과 피지는 폐와 관련이 있고, 호르몬 대사는 신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나 생리의 문제는 심장과 간장 그리고 변비와 설사, 소화장애 등은 비위와 관련이 있는데, 이처럼 인체 내부 장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여드름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한의학에서 생각하는 여드름의 치료 역시 몸속의 문제를 파악하여 개선하는 것을 주된 치료 원칙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아울러 한방팩이나 한방피부 관리 등의 외과적인 처치를 결합하여 치료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상식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피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항상 긍정적 사고를 가지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매일 규칙적 운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된다면 피부재생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 비타민 성분이 많이 포함된 과일이나 채소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유리하고 지방이 높은 식품이라고 하더라도 여드름과는 무관하므로 안심하고 섭취하는것이 유리합니다.

-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는 줄여주고 음주나 흡연 및 맵고 짠 음식의 경우 피해주는것이 여드름 피부관리에 좋으며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늘려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무의식적으로 얼굴에 손이 가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렇게 무의식적으로 손으로 얼굴을 만지게 되면 손에 묻은 세균이 여드름을 자극하고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너무잦은 세안을 하게되면 피지막의 방어기능을 무너뜨리고 건강한 각질까지 상하게 하는 결과를 주게 되면서 피부에 더 악영향을 주게 되므로 하루에 2회 정도의 꼼꼼한 세안과 함께 세안후에는 전용 스킨과 로션을 발라주어 유수분의 발란스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는 늦지 않게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하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까지 병행한다면 몸 전체의 건강과 피부 건강을 모두 지킬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