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크/허리디스크

[의정부 택 한의원] 허리통증 방치하면 허리 디스크

by 택한의원 2012. 3. 30.

[의정부 한의원] 허리통증 방치하면 허리 디스크

 

 

 

 

금일 포스팅 주제는 허리통증과 그에따른 치료요법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허리통증 가볍다고 해서 넘어가신다거나 하면 데미지가 누적되어 후에 큰 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 사례를 통해 알아볼까요?

 

 

 

Q : 허리 디스크 판정을 받게되었습니다.

얼마전부터 허리가 아파왔고, 병원에서는 디스크라고 합니다. 병원에서는 물리치료를 받으라고 얘기하지만 제가 알아보니 한방 추나요법이 효과가 좋다더군요. 발부터 허리까지 통증이 느껴지고 밤에 잠도 새우잠으로 자야 겨우 잘때가 많아지는 것 같아요. 아침에 깨고 일어날때면 너무 아픈데 또 몇 시간 지나면 괜찮구요... 제 하루의 시작은 통증과 함께 한다는 생각에 큰 고민에 빠졌어요. 이대로 더 이상 놔두다간 더 큰일이지 싶어 내진하게 되었네요. 덧붙여 치료의 흔적이나 내상 흔적이 남는지도 함께 여쭤볼께요.

 

 

 

 

 

A : 허리 디스크는 허리가 아프고, 엉치뼈에서 발끝까지 당기거나 저리고 전기가 통하는 듯 찌릿한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허리는 아프지 않고 다리만 아픈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엉치뼈에서 발끝까지가 전체적인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부분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몸을 움직이거나 허리를 굽힐 때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디스크가 탈출되면 디스크가 신경을 눌러서 생기는 통증과 튀어나온 디스크가 신경과 주변 조직을 손상시켜 생긴 염증 때문에 느껴지는 증상이 완치된 환자들도 다시 검사했을 때 디스크 흡수율은 50% 정도로 나타나고 있어서 재발 확률도 높은 질환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증상이 재발하는 또 다른 이유는 디스크 질환의 치료는 CT나 MRI 같은 영상학적 소견보다는 환자들의 자각적 증상과 기능적 요소를 더 중시하기 때문에 치료 시기에 증상의 호전을 목표로 하고 디스크 흡수를 목표로 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디스크는 한방으로 충분히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인데, 한방 치료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침구치료 : 막힌 경락을 소통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주고, 손상된 인대나 근육 등의 연부 조직의 회복 속도를 높여줍니다.

 

☞ 약물요법 : 신경 및 주변 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손상된 신경을 재생시키며,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키면서 면역력을 높이고,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전진의 기질적인 원인에 대한 회복 속도를 높이고, 지속적으로 호전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추나요법 : 추간판의 이상이 생기는 것은 오랜 기간 잘못된 자세나 습관에 의해 골반과 척추의 구조가 틀어지게 되고,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었기 때문입니다. 추나치료는 근육과 인대, 뼈를 당기거나 밀어서 비뚤어진 구조를 바로 맞추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서 디스크가 받고 있는 압박을 최소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봉침 · 약침요법 : 봉침요법은 벌 꼬리에 있는 봉독을 희석하고 정제하여 경혈이나 근육, 인대에 주사하는데, 이는 면역 반응을 이용한 일종의 치료법으로써 신경 및 주변 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디스크 때문에 발생하는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약침요법은 약물요법과 침구치료의 효과를 같이 내는 치료법입니다. 인체의 경혈에 약물을 주입하여 각종 면역 능력을 증강시키고 전신의 기혈 순환을 돕습니다. 또한 뭉친 근육을 풀어주어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한방물리요법 : 각종 한약재를 이용한 찜질과 초음파 및 전기치료를 통해 경락을 소통시키고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침구치료, 약물치료, 추나요법 등의 치료에 대한 보조적인 치료의 역할을 합니다.

 

주의 :  위 치료법 중 전문의와 꼭 상담을 거쳐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택하여 시행한다면,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의정부 한의원 찾아오시는 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