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비만

[의정부 한의원] 한의학 관점에서 본 마른체형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안 ①

by 택한의원 2012. 3. 29.

[의정부 한의원] 한의학 관점에서 본 마른체형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안 ①

 

음식을 많이 먹어서 살이 찌는 경우가 있지만 이와 반대로 음식을 아무리 섭취하여도 체중이 늘지 않거나 혹은 음식에 관계없이 마른 체형을 지닌 유형이 있습니다.

오늘 주제는 마른체형이어서 고민인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해볼텐데요, 실제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처방안에 대해 얘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꼐요. 마른분들 뿐만 아니라 살을 빼고 싶으신 분들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 ^^

 

 

 

 

살이 안쪄 고민인 분들, 마른분들을 위한 시간입니다 ^^

 

▶  살찌는 체질로 바뀌고 싶어요!

20대 남자인데 여름에 짧은 옷을 입기 창피할 만큼 말랐습니다. 평소 식사량도 많습니다. 살을 찌우려고 일부러 간식도 꼬박꼬박 챙겨 먹는 편인데 살이 찌지 않습니다. 체질 개선으로 살을 찌울 수 있을까요?

 

A : 흔히들 살이 안 찌는 체질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 맞는 말입니다. 아무리 많이 먹더라도 축적되는 에너지보다 소모되는 에너지가 더 많은 체질이라면 당연히 먹는 양과는 상관없이 체중이 늘지도 않고, 근육량도 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체질은 주로 소양인, 소음인에서 많이 나타나고, 태음인, 태양인 등의 다른 체질에서도 특정한 병증의 상황이라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례의 특징이나 증상만으로 체질을 진단하기는 어렵지만 속에 열이 많고 겉은 찬 소양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외형적인 문제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자신의 체질에 맞는 방법으로 몸 전체의 건강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체형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과 마음의 건강이 중요하니깐요 ^^

 

 

 

태양인 : 비만의 가능성이 적고 상체가 발달되었고 머리가 크며 허리가 얇고 길어 오래 앉기보다 오래 걷기가 약한 체질이다. 척추의 무리와 무릎관절을 주의하여야 하며 달리기와 같은 운동보다는 걷는 운동 즉 골프나 자전거타기, 등산이 좋을 수 있다.

 

소양인 : 상체에 살이 몰려있으며 허리, 무릎, 발목 관절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급한 성격의 영향으로 인해 식사 속도가 빠른편히며 폭식과 불규칙한 식사가 이루어지기 쉽습니다. 외향적 성격에 발달된 운동신경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행동이 민첩합니다. 사이클이나 스노우 보드 등의 속도감 있는 운동이 추천됩니다. 여성의 경우 요가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체질입니다.

 

태음인 : 가장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조금만 운동을 안 해도 살이 쪄 복부를 중심으로 몸 전체가 비만해지기 쉽습니다. 흔히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과격한 운동을 오래 견디지 못하므로 자주 쉬어야 합니다. 그러나 지구력이 좋아 등산, 걷기 운동 등이 좋습니다.

 

소음인 : 하체 비만의 확률이 높은 체질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격렬한 운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칭, 산책 등이 좋습니다. 운동을 자주 짧게 오래하는 방법을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몸이 냉하므로 수영보다는 배드민턴이나 테니스와 같은 몸에 열을 내고 이를 흡수할 수 있는 운동이 적합하겠습니다.

 

※ 참고용

 

 

마른체형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안

 

Q : 살찌는 체질은 따로 있다?

 

태양인과 소음인은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기 전 에너지 대부분을 소모하여 체중 증가가 적으며 태음인 중엔 과식해서 비만한 사람이 많고, 소양인 중에는 스트레스를 받아 비만인 사람이 많습니다. 비만은 이처럼 체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그렇다고 반드시 100% 체질 때문에 비만해 지는 것은 아닙니다.

한의학에서는 간, 비위, 폐, 신장 등의 장부가 기허한 상태이거나 여기에 습, 담, 풍, 열 등의 요인에 의해 장부의 기능과 대사에 이상이 생겨 비만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상체질에 따른 비만 치료가 많이 시도되고 있는데, 사상체질이란 폐의 기능은 강하고 간의 기능이 약한 태양인, 간의 기능은 강하고 폐의 기능이 약한 태음인, 비위의 기능은 강하고 신장의 기능이 약한 소양인, 그리고 신장의 기능은 강하고 비위의 기능이 약한 소음인 등 네 가지 체질을 말하는 것이에요.

 

오늘의 포스팅은 이만 할께요 ^^

여기까지 관심있게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마른체형 편은 다음 2편에서 찾아뵐께요 ~

 마른체형 1편 - 끝 -

 

 

 

 

 

의정부 한의원 오시는 길...

 

 

 

 

 

 

댓글